본문 바로가기

[북리뷰] 가난이 세습되는 이유 - 세이노의 가르침

by David and Goliath 2023. 6. 3.
반응형
직업이란 식당의 메뉴 같은 것이다. 식당 주인들은 어느 한 가지 메뉴를 해 보아서 잘 안되면 자기 탓을 하는 것이 아니라 메뉴 탓, 위치 탓, 인테리어 탓을 하며 다른 메뉴를 올려 보지만 그서 역시 될 리가 없다. 그러다 보니 메뉴 종류만 늘어나지만 무엇 하나 제대로 맛이 나는 것이 없다. 뭐가 잘못된 것일까. 한 가지 일에도 혼을 바쳐야 하는데 그렇게 할 줄을 도통 모르기 때문이다.



세이노는 가난이 세습되는 이유 중 하나는 ‘부모의 태도’라고 한다. 가난한 부모들은 “너는 나보다 좋은 직업을 가지고 살아라”라고 말하며 본인이 부자가 되지 못한 이유를 직업으로 돌린다. 하지만 세이노는 이 직업을 식당의 ‘메뉴’로 비유한다. 어느 한 가지 메뉴를 해보아서 잘 안되면 메뉴 탓, 위치 탓, 인테리어 탓 등을 하며 다른 메뉴들을 추가한다. 하지만 메뉴를 추가해 봤자 달라지는 것이 없다.

그렇다 가난한 부모들은 이 사회에서 대가를 받는 방법이 남들보다 더 잘하는 데 있음을 모르고 있기 때문이다. 심플한 수요와 공급의 법칙을 알지 못하기 때문에 자꾸 일확천금의 기회, 투자, 지름길만 찾아다니는 것이다. 나도 오늘 다시 한번 세이노의 가르침을 읽으며 마음을 다잡는다. 지금 내가 하고 있는 이 메뉴(직업)에 혼을 담아서 최고가 되어봐야겠다. 이 지역의 제일 맛집으로 소문이 난 후 새로운 메뉴를 추가해도 된다. 하지만 그전까지 다른 메뉴는 상상하지 않으리.

세이노의 가르침
2000년부터 발표된 그의 주옥같은 글들. 독자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제본서는 물론, 전자책과 앱까지 나왔던 《세이노의 가르침》이 드디어 전국 서점에서 독자들을 마주한다. 여러 판본을 모으고 저자의 확인을 거쳐 최근 생각을 추가로 수록하였다. 정식 출간본에만 추가로 수록된 글들은 목차와 본문에 별도 표시하였다. 더 많은 사람이 이 책을 보고 힘을 얻길 바라기에 인세도 안 받는 저자의 마음을 담아, 700쪽이 넘는 분량에도 7천 원 안팎에 책을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 정식 출간 전자책 또한 무료로 선보인다. *필명 ‘세이노(Say No)’는 당신이 믿고 있는 것들에 ‘No!’를 외치고 제대로 살아가라는 뜻이다. 세이노는 지난 20여 년간 여러 칼럼을 통해 인생 선배로서 부와 성공에 대한 지혜와 함께 삶에 대한 체험적 지식을 나누어 주었다. 그래서 그의 글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그를 ‘세이노 스승님’이라 부른다.
저자
세이노(SayNo)
출판
데이원
출판일
2023.03.02



반응형

댓글